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완벽정리
신장이 하는 역할
신장은 몸 안의 체액, 전해질, 산과 염기를 조절하며 혈액 안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에는 미세 필터 역할을 하는 사구체라는 혈관 다발이 있습니다. 이 사구체는 혈액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 안의 주요 성분이 소실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사구체여과율은 사구체에 의해 분당 걸러지는 혈액의 양을 말합니다. 건강한 신장에서는 매일 약 200L의 혈액을 걸러내고, 2L의 소변을 생산합니다. 따라서 신장 상태의 변화를 정확하게 감지하려면, 사구체여과율을 측정해야 하며 이를 위해 팔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해, 사구체의 여과기능을 알아보는 검사를 실시합니다.
신장이 안좋아지는 이유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백뇨(거품뇨) :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거품이 많지 않고 소변을 볼 때 순간적으로 거품이 일어나다곧 사라지지만 소변을 본 후 거품이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거품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는 신장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 붓기 : 신장 손상으로 인해 노폐물과 수분이 몸 안에 고이게 되면서 부종이 발생합니다. 특히, 다리와 발 주변으로 붓기가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피로 및 무력감 : 체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이게 되면 이로 인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고 지속된 피로감으로 인해 무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혈압상승 : 신장이 안 좋으면 혈압 조절 기능 저하되어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 소변변화 :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변의 색이나 냄새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만성 신부전증이나 신장 결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소변 색이 무색이거나 탁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미각, 후각 변화, 흉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신장 기능 저하를 의심해 보고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미각, 후각의 변화 및 흉통에도 변화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미각과 후각의 변화 및 흉통 등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미각 변화 : 평소 좋아하던 음식에 대한 흥미를 잃고,무슨 음식을 먹어도 맛이 없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특정 음식이나 냄새에 대한 극심한 혐오감을 느낄 수 있고,입안이 쓴맛이 나거나,혀에 뭔가 끼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후각 장애 : 가스 누수,독소,연기 등의 환경적인 위험을 감지하지 못하게 만듭니다.안전뿐 아니라 영양,식습관 또한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만족스럽지 못한 향미,인식 실패의 공포감,상한 음식을 소비한다는 느낌 등으로 인한 식욕 부진이 있습니다.
- 흉통 :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가슴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을 의미합니다.일시적이고 가벼운 질환부터 심근경색증이나 박리성 대동맥류처럼 신속한 치료가 뒤따르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는 심각한 병까지 존재합니다.보통 성인들의 흉통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가슴의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나기 때문이고,그 다음은 심리적인 원인에 의한 것입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주의사항
신장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변량 감소 또는 증가
- 혈뇨
- 거품뇨
- 허리나 옆구리 통증
- 부종
- 피로감
- 식욕부진
- 체중변화
- 혈압 상승
- 빈혈
- 피부 가려움증
- 뼈 약화
- 두통
- 오한
- 발열
- 호흡곤란
- 메스꺼움
- 구토
- 설사
그러나 신장이 나빠졌을 때 위의 증상들이 반드시 나타난다는 보장은 없으며,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거나 악화된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혈압, 부정맥, 심장병 등의 심혈관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흉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역시 신장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적극적인 관리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신장이 안좋아지는 이유
신장이 안 좋아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당뇨병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되면 신장의 혈관이 손상되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고혈압 신장의 혈관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해 신장을 손상 시킬 수 있습니다.
- 자가면역질환 신장을 공격하여 기능을 떨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 가족력 유전적 질환은 신장 구조와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세균성 감염 신우신염이나 신장염을 앓았던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특히 주의해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약물 부작용 신장에 독성을 유발하는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에도 신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비만 대사증후군의 일종으로 비만도 신장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결석 신장에 결석이 생기면 소변의 흐름이 막혀 신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사구체신염 신장의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혈뇨, 단백뇨, 고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만성신부전 신장이 오랜 시간에 걸쳐 점점 기능을 잃어가는 상태로,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원인들로 인해 신장이 안 좋아질 수 있으며, 신장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만큼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